[문명6으로 공부하기] 3편 중국, 진시황편
이번 비정기 시리즈 “문명으로 역사공부하기”의 목표는 시드마이어사 문명게임 시리즈에서 나온 문명들과 지도자들, 그리고 특성들이 어떤 역사적 사실들을 토대로 정해졌는지 알아보면서 역사 지식을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안녕하세요 공돌이둘의 펭귄입니다. 오늘은 게임으로 공부하기, 문명으로 공부하기 3탄 중국과 진시황 편입니다.
이번 편에서 다룰 내용은 고유 시설인 만리장성, 고유 유닛인 호준포, 그리고 지도자 진시황입니다.
진시황은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황제입니다. 진나라 6번째왕으로 초대 황제입니다. 춘추전국시대 당시 6개의 나라를 멸망시키고 초대 황제로서 중국 대륙을 다스리던 황제입니다. 통일 이후에는 폭군으로 평가를 받았지만 뭉칠 수 없었던 중국대륙을 처음으로 통일한 왕이자 여러가지 공사, 그리고 개혁정책들이 있었기때문에 정복과 정책이 중요한 문명6에 어울리는 지도자인 것 같습니다.
진시황은 처음으로 통일한 중국을 봉건체계에서 중앙집권체계로 바꾸고 법과 화폐, 도랑형등들도 하나로 통일하면서 외형 뿐만 아니라 내적으로도 통일을 한 황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법을 너무 엄하게 적용시켜서 정복한 국가들의 사람들로부터 엄청난 비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로 통일시키고 이후의 통일 중국 국가들의 틀을 만들었다는 점은 반론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 다음은 고유 유닛인 호준포 입니다. 호준포는 명나라때 쓰던 화포의 일종입니다. 문명6에서는 호준포 라는 하나의 종류보다는 중국 사대 발명품 중 하나인 화약, 그리고 화포 라는 병과가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화약은 중국에서 처음 무기로서 사용되었고 몽골 군을 통해서 서양으로 전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여러 전쟁들을 거치면서 유럽에서 엄청난 발전을 하기 전까지는 화약의 가능성을 보고 무기로 개발한 나라가 중국 이였습니다.
마지막은 만리장성입니다. 만리장성은 중국 여러 시대를 걸쳐서 건설된 장성입니다. 하나의 장성으로 지은 것이 아닌 여러 개의 성들을 이어서 하나의 장성으로 만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점은 진나라 진시황때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이 되었다 하는점인데요, 여러 시대에 걸쳐서 만들어진 것이지 진시황때 완공된 성이 아닙니다. 총 길이 6350km정도로 북방의 적들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엄청난 길이를 자랑했습니다.
다음 문명은 영국과 빅토리아 영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