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세븐

에픽세븐 한정러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Seashark 2021. 11. 18. 15:33

올해 한정 러쉬들을 가지고 돈독 올랐네 하시는 분들이 유난히 많은것 같습니다.

이 글은 얼마전에 제가 활동하는 네이버 팬카페에서 제가 작성한걸 가져온 글입니다.

https://cafe.naver.com/epic7forever/76222

2018년 10월에 오픈한 에픽세븐은 벌써 3년이 지났고, 초반에 극악이라고 평가받던 운영도 조금은 나아졌다고 평가를 받고있죠. 하지만 여전히 지금 커뮤니티들이 불타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고, 가장 큰 이슈중 하나가 한정 러쉬 때문이라고 하죠.

일단 다른 문제들을 잠깐 언급하자면, 반격 확률 문제, 비상런 확률변동, 밸런싱, 신비 로테순서 등이 있습니다.

그중 반격 확률문제, 신비 로테 순서는 스마게가 실수라고, 잘못생각했다고 인정하고 사과했고...

비상런 확률은 시스템적 오류라고 발표를 하고 후속조치를 하고있죠. 보상도 나름 있었구요.

밸런싱에대해선 너무 부정적이라고 전 생각하지 않지만 (천젤 빼고는..정말 천젤 빼고....) 새로운 영웅들이 덱 압축력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는건 좀 안타깝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본론인 한정러쉬로 들어가보죠.


솔직히 올해 픽업 스케쥴은.... 좀 보기 민망했죠, "한정"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는게 끊임 없었으니깐요.

제 이야기부터 잠깐 해보자면..

저는 작년 8월말 9월초에 시작했고, 월정액 2가지, 그리고 아주 가끔 머라고라 패키지나 콜라보 패키지같은 혜자 패키지 하나씩만 사는 유저입니다. 한정 그리고 월광은 0개로 시작했습니다.

잘 찾아보니 올해 2월부터 존버해서 한정만 11개 뽑았네요...

대신 시간이 있었던 저는 2월초부터 재화 존버를 잘 했기에 가능했죠, 적당한 과금으로..(월정액 + 머라고라 패키지 4달동안 2번) 이 시기엔 저 하늘석으로 행동력도 안샀습니다 ㅋㅋ

지금 이 한정러쉬가 욕을 먹는 이유는 결국 라이즈 이후 유입 인원이 많아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5월말 6월초 입문및 복귀하신 분들은 저처럼 오랜시간 존버한 재화가 없으니 지금 한정 러쉬가 벅차게 느껴지죠.. 저 비틱했냐고 물어보시면 전 자신있게 10개중 7개가 천장이었습니다 ^^;;

제가 이 글을 몇번씩 썼다 지웠다 하면서 정리한건데 지금 에픽세븐에 있는 한정 리스트입니다. 18년은 딱 2달이니 없다 생각하고 매년 5개 한정이 나왔고 보시면 2021년 올해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계속 한정이라고 느껴지는 이유는 올초에 스마게가 시도했던, 로테이션 주기완화를 위한 그룹소환도 흠.... 엄청난 반대로 인해 없애버렸죠. 그래서 일정이 늘어질 수 밖에 없었고 지옥의 일정이 만들어졌죠. 2021년이 코로나와 여러가지 악제때문에 다들 마음에 여유가 없는것도 한몫하는것 같기도 하고..

결론

결론은 스마게는 일정 숫자의 한정 영웅만 1년주기로 만들어왔고, 3년이 지났기 때문에 "복각"이 쌓여서 뉴비분들에게 힘겹게 느껴지는것입니다. 다른 성약 신캐들도 있는데 이걸 다 어떻게 뽑냐고 물어보신다면... 모든걸 공짜로 먹으려고 하는게 욕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란 직후에 아무런 예고 없이 전생슬 콜라보를 시작한것은 스마게의 오만이고 실수인것도 맞고 (리제로 때 욕먹은걸 생각하면 이해도 하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말은 성약런따위 과금러 아니시면 달리지마세요. 한정만 뽑으세요. 통언뜬 이라는 타겜 용어가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복각을 안하거나 늦추면 어떠냐고 물어보신다면.. 또 그건 그거대로 욕먹겠죠. 우리 카페는 덜한편이지만 타 커뮤에서는 해주면 왜해주냐, 안해주면 안해준다고 불타오르는게 일상이니깐요.

제가 뉴비분들, 무소과금분들께 해드리고 싶은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무과금, 소과금으로 지난달에 시작했다고 하면, 과금 많이 하시고 2년, 3년전부터 시작하신분들이랑 똑같이 가고싶어하는것은 욕심입니다. 그리고 오래한 무과금, 소과금이랑 같아지려고 하는것도 욕심이죠. 남들이 2년동안 뽑은걸 5달만에 뽑고싶다? 비슷한 비용을 가지고? 욕심입니다.

콜라보는 모르겠지만, 성능 좋은 자체 한정 영웅들은 무조건 매년 복각 해줍니다. 지금 필요도 없는 영웅들 무리해서 뽑으려 하지 마세요. 뉴비때부터 사용하기 좋은 자체 한정영웅은 해로나, 그리고 랑디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PvP영웅들로 설계되서 나온 영웅들입니다.

지금 안뽑으면 1년 꼬울꺼 아니냐? 아니, 최소한 PvP시작하면 꼬울꺼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시면 뽑아야겠죠.. 그렇게 생각하시면 뽑으셔야겠지만, 내가 뽑기 힘드니깐 신규 한정 내지 말라고 욕하는건 의미 없습니다. 매년 종류만 달라지지 똑같은 숫자를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죠.

올해는 한정러쉬처럼 보이지만 결국엔 대부분이 복각들입니다. 콜라보 2번으로 한정이 더 많아보이지만 자체 한정이 없어서 결국 수는 같습니다. 지금 라이즈 직후 보다 민심이 안좋은건 당연하죠. 사람들은 좋은 기억은 금방 잊고 금방있던 실수들만 기억하니깐요. 타게임의 한정은 복각 자체가 없는 게임도 많습니다. 해주는게 전 너무 감사할뿐이네요..

월광영웅들, 신비 뽑기에 관해선 저도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아얘 다른 주제니 이번엔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진짜 몇주전부터 초안쓰고 지우고, 수정하고 지우고, 아얘 파일 삭제도 하고.. 고민 했었지만 그 한번 터뜨리고 존버타기로 했습니다 ㅋㅋ

욕하실꺼면 댓글로 자유롭게 하십셔. 물론 제가 답할지 말지는 모르겠지만..

요약

1. 스마게는 항상 같은 수, 혹은 비슷한 숫자의 한정숫자를 출시한다.

2. 무과금, 소과금 분들은 욕심부리지말고 한정을위해 항상 존버하자

3. 무과금, 소과금 뉴비분들이 오랫동안 플레이한 사람들, 과금러의 2년을 반년만에 따라잡으려 하지말자

PS 이런 논쟁 자체가 콜라보 한정 성능이 너무 좋기 때문이기도 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저는 복각이 없거나 없을지 모르는 콜라보 한정은 무조건 성능이 애매해서 필수로 만들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피규어로 출시. 옆집 공듀겜같은경우도 딱 그렇죠. 콜라보는 피규어. 뽑고 싶은은 사람만 뽑자 이런느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