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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Py] 렌파이 공부 2편: script.rpy파일과 간단한 대사 스크립트

Seashark 2018. 8. 22. 11:00

렌파이로 게임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파일은 script.rpy 파일입니다.

이 파일에는 게임 시작과 모든 진행을 담당하는 스크립트를 담당하는 파일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크립트입니다.

5행에 label start: 밑으로 return 문까지는 게임이 돌아가는 부분입니다. start 라벨서부터 return까지 모든 스크립트는 순서대로 진행될것입니다.


그 위에 2행에 define e 는 게임이 시작되기전에 e 라는 변수를 선언하는 부분입니다. 

나중에 함수나 다른 선택지를 포함한 스크립트를 미리 만들기 위해서는 이렇게 밖에 선언을 해주어야할때도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스크립트 안에 보시면..


"Tiger" "welcome to Ren'Py Game" 이라는 스크립트와

e "Hello World for Ren'Py"  라는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비쥬얼노벨 게임에 가장 중요한것은 인물들간에 대화입니다. 저 두줄은 그 대화하는 스크립트이빈다.


위에 줄에 "Tiger" 이 부분은 Tiger이라는 사람이 말한다는 뜻입니다. 밑에줄에 e 는 e 라는 사람이 말한다는 의미입니다. e 는 가장 윗줄인 2행에서 Penguin이라는 캐릭터로 이미 선언이 되어있습니다. 이 방식은 매번 큰 따음표 안에 말하는 사람을 쓰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설정해놓은 변수를 사용해서 쉽게 쓰는법입니다.


그럼 선언문을 보시겠습니다.


define e = Charater('Penguin',#c8ffc8")


이부분은 e 라는 변수는 캐릭터입니다. Penguin이라는 이름을 가지고있고 디스플레이시 저 16진법에 해당하는 색깔로 표현합니다. 라는 선언문입니다.


렌파이는 기본적으로 파이썬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콜론 다음줄부터는 4칸을 띄운후 (tab) 코드를 작성하여 한 블럭을 만들게 되어있습니다. 렌파이에서도 같기때문에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아래에는 저 위에 코드를 실행했을때 실행되는 화면입니다. 캐릭터이름의 색깔이 다른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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