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여행 팁및 정보

4. 유럽여행 : 런던여행 팁 2편 (지하철)

Seashark 2018. 5. 22. 12:00


런던여행시 알고있으면 좋은 팁 몇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심카드

2. 지하철 요금 계산법

3. 뮤지컬 표 구하기

4. 박물관

5. 공항과 기차역

6. 식사


빨강글씨는 필수, 파랑글씨는 알아두면 좋은것으로 구분하시면 되겠습니다.


런던을 다니면서 가장 많이 타게되는 대주요통은 지하철입니다. 애초에 지하철의 요금 계산법만 다루려했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런던 지하철을 전반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사진> 지하철 underground logo 


1. 런던의 지하철 기본

 

런던의 지하철은 세계 최초의 지하철입니다. 공식 명칭은 Underground 이기 때문에 미국처럼 subway 가 어디인지 물어보면 센드위치집을 알려줍니다.


1900년대 초반에 지어진 역들도 많고 특유의 파이프 모양의 홈과 지하철 모양때문에 Tube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런던을 배경으로한 영화나 드라마들중 지하에 파이프처럼 뚤려있는 곳에서의 엑션신이나 이런 장소들은 90% 런던의 폐선들입니다. 워낙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폐선들이 많기때문에 관리하는데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지하철이다보니 다른나라 지하철들에 영향을 준것이 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게 지하철 노선도입니다. 


<사진> 지하철 노선도1



2. 지하철 요금


보시면 시내에는 거리와 비례한 지도로서 아주 바람직한 모습을 하고있지만 외곽으로 가면 갈수록 거리 비율은 무시하고 촘촘히 박아놓게 되어있는데요, 이런 모습은 런던지하철을 벤치마킹한 대다수의 국가들이 똫같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서울도 외곽으로 빠지면 빠질수록 거리 비율이 다 없어지잖아요 ㅎ)


런던 지하철Zone(구역) 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각각의 이용료가 다 다릅니다. 이 구역들은 지도에 회색과 하얀색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런던지하철은 한국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비쌉니다. 우리나라처럼 환승할인이 있는것도 아니고 나갔다 10초후 들어와도 환승이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미리 잘 계획해서 다녀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지하철 요금 계산하는 방법에대해 잘 알아야합니다. 


런던 지하철은 요금이 비싼대신 daily cap이라는게 있어서 얼마 이상 요금을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바뀌는 제도 입니다. 런던 zone 1 에서만 돌아다닐 경우 그 하루 한도가 6.5파운드로 한화 11000원정도 됩니다.


<사진> 깨끗한 지하철역... (극히 드물어요..)


3. 지하철요금 싸게 이용하는 방법


지하철 요금이 비싸다보니 (편도 2파운드정도, 약 3400원..) 여행객들은 싸게 이용할 방법들을 찾는데요, 가장 싸게 이용하는 방법은 Oyster Card(오이스터) 를 이용하는것입니다. 오이스터 카드는 우리나라의 교통카드 같은 개념으로 보증금 5파운드이고 충전식입니다.


 

<사진> 오이스터 카드


오이스터 카드의 사용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는데요, 흔히 이용하는 Pay as you go 방법과, Travel Card 방식입니다. 


첫번째로 Pay as you go 방식은 위에서 설명한 Daily Cap이 적용되어 우리나라의 충전식 선불 카드 개념입니다. zone 1 같은 경우는 하루 6.5파운드 이기때문에 보통 하루에 6.5파운드를 쓰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인 Travel Card 방식이 중요한데요, 하루에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하지만 하루 가격이 약 12파운드 정도 하기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4일권부터는 Pay as you go 4일치 가격보다 싸기 때문에 런던에 오래계시는분들은 Travel Card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사진> 요금표


4. 그외 팁들

  • Zone 1, Zone 2 에 대부분 계실것입니다. 1,2구역이 서울로하면 종로와 도심정도되기때문에 3구역부터는 은근히 멀리 나가고 5구역부터는 거의 서울 바깥쪽으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 오이스터는 꼭 이용하도록 합시다, 5파운드의 보증금은 반납시 다시 받을 수 있고 일반 편도가격의 반값정도이기때문에 무조건 이득입니다.
  • 오이스터 카드 반납이 공항에서는 안되는걸로 알고있는데 그럴때는 시내에서 반납후 편도로 공항까지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버스와 Daily cap공유가 안되기 때문에 따로 생각하시고 타셔야 합니다.
  • 출퇴근 시간의 헬게이트는 서울보다 훨씬 심합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요금은 Daily Peak(출퇴근시간), Off Peak(일반)때 요금이 다 다릅니다.
  • 런던 밖으로 가도 Zone 만 달라질뿐 기차역에서 기차를 타지 않는한 같은 요금제가 적용됩니다.

영국 지하철 공식홈페이지 : https://tfl.gov.uk


반응형